다초점 인공수정체에 만족도가 높은 환자군 > 원장 에세이

회원가입 로그인

각막이식

명예원장 에세이
각막이식 명예원장 에세이

명예원장 에세이

김만수 원장은 1982년부터 지금까지 40년이상 끊임없는 연구와 수많은 경험으로,인정받고 있고
MBC TV 느낌표 눈을떠요 각막이식캠페인 이후로도 봉사 사업에도 꾸준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만족도가 높은 환자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강남성모원안과
작성일 22-06-02 13:37

본문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이 만족도 높은 환자군


인공수정체는 모든 백내장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삽입이 이루어진다. 수술 후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모두 잘 보기 위해서는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이상적이지만, 비싸다는 경제적 문제 이외에도 생활에 불편이 있다는 소문 때문에 이를 꺼리는 경향도 있다. 물론 의사들로부터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을 듣지만, 수술 전에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부정적 현상을 직접 경험할 기회가 없다는 사실이 선택을 어렵게 한다.

백내장 수술 후 삽입되는 어떠한 인공수정체의 경우라도 자신의 원래 수정체와는 다른 면이 있기 때문에 일부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이 있지만, 그래도 일반 인공수정체의 경우 원래의 수정체와 비교했을 때 광학적 효과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서 대부분 잘 적응한다. 그러나 다초점 수정체는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특수한 광학적 효과 때문에 일부 사람들에 한해 적응에 불편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 후에 만족도가 높은 환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 눈의 수정체가 다초점 인공수정체와 다른 점
우리 눈에서 다초점을 만드는 과정은 수정체 두께의 변형으로 가능하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도 우리 눈이 다초점을 만드는 원리와 유사한 방법으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시도했지만 아직까지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현재의 다초점을 만든 원리는 ‘회절’이라는 물리적 이론을 배경으로 한다. 새로운 방식으로 만들어진 다초점은 원래 눈이 지닌 다초점 기능과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완전한 것이 아니라 안경을 쓰기 않아도 되게 해주는 편리성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 후 먼 곳과 가까운 곳 중 어느 곳이 더 시력에 어려움이 있을까?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한 환자들로부터 얻은 경험을 중심으로 판단해 볼 때, 근거리를 볼 때보다는 원거리를 볼 때 더 불편함을 느낀다. 원거리를 볼 때 근거리를 위해서 만들어진 회절 구조가 수정체 안에 남아 있어 빛을 10% 전 후로 잃어버리는 현상과 빛 번짐과 달무리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근거리를 더 잘 보이게 하면 할수록 원거리 시력의 방해가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원거리 광학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근거리 시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수술 후 나타나는 이러한 광학 현상은 개인의 차이가 심하며 약 4개월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에 만족도가 높고 편리함을 느낄 것으로 생각되는 환자는?
물론 백내장이 있으면서 수술 후 먼 곳과 가까운 곳의 시력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모두 인공수정체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백내장 환자 중에서도 과거에 돋보기나 원거리 안경을 착용했던 환자들에게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1) 과거 안경 착용을 불편해하던 사람 - 노안이 있으면서 근시 등의 굴절이상이 없는 경우는 돋보기가 반드시 필요하다. 근시가 있는 경우는 가까운 곳은 안경을 벗고 만족하며 지낼 수 있지만 먼 곳을 볼 때는 안경이 필요하다.
2) 직업상 안경을 착용을 할 수 없는 사람
3) 고도근시를 가진 환자들, 굴절 수술을 받은 환자군 - 안경 자체가 두껍고 무겁고, 물체 자체도 작게 보이기 때문에 매우 불편하여 대부분 안경 없이 지내기를 원한다. 특히 굴절 수술을 받았던 경험이 있던 분들은 안경 착용을 매우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4) 다초점 안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환자
5) 돋보기 착용을 꺼리는 환자 -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돋보기를 착용을 꺼리는 경우로,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더 많다.
6) 노안 발생 전에 단안 백내장 수술이 필요한 환자
7) 40세 전 노안을 경험하지 않는 단안 백내장의 경우, 수술 후 수정체가 제거되어 근거리 시력이 없어져 이를 조정하고 싶을 때

결론적으로 백내장 수술 후 누구나 먼 곳, 가까운 곳을 모두 잘 보고 싶어 한다. 의사들로부터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장단점의 설명을 듣지만 수술 전에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의한 광학현상 등을 미리 경험할 수 없으므로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지금까지 임상경험과 의사들의 학회 발표 등을 통해 잘 알려진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에 만족도는 대부분은 안경 착용(돋보기, 원거리 안경)이 불편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직업상, 미용상, 굴절이상이 많은 군 등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