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라식, 라섹 계획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김만수 원장 건강칼럼] > 언론보도

회원가입 로그인

커뮤니티

언론보도
커뮤니티 언론보도

언론보도

도움이 되는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여름철 라식, 라섹 계획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김만수 원장 건강칼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강남성모원안과
작성일 23-10-04 12:31

본문

이제 봄이 지나고 무더운 여름이 다가왔다. 이렇게 무더운 여름에는 많은 분이 휴가를 내고 시력교정을 받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많은 환자가 이렇게 무더운 여름에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곤 한다. 사실 여름철에 시력교정술을 한다고 해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다만 시력교정술을 하고 바로 휴가를 떠나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라식, 라섹 시술 계획을 수립하시는 것이 좋다.

시력교정술은 라식, 라섹, 클리어라식, 안내렌즈삽입술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며,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수술법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라식은 20mm 정도의 절개창을 만든 뒤 각막 절편을 열고 그 안을 레이저로 조사한 후 다시 덮는 방식으로 시력교정술이 진행된다. 시력 회복이 빠르게 되고 결과 예측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 라섹은 각막 상피를 제거한 후 각막 실질을 레이저로 조사하고 보호 렌즈를 덮어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해당 시력교정술은 각막을 많이 남길 수 있으며, 외부의 충격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으나, 통증으로 2~4일은 휴식을 취해야한다.

마지막으로 클리어라식은 각막 표면을 투과하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 실질에 조각을 만든 뒤, 각막 가장자리 부근에 약 2mm 정도로 최소한의 절개창을 통해 조각을 빼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시력교정술로 많은 분들이 선호 하는 수술 방법이다.

많은 분들이 여름철에 안과에 방문 전 여름철에 시력교정술을 받아도 괜찮은지 질문을 주신다. 이렇게 질문하시는 이유를 살펴보면 여름철이 덥고 습하다 보니 시력교정술을 잘못 받으면 세균 감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데, 사실 어떤 계절에 하거나 큰 차이가 없는 것이 시력교정술이다.

일단 수술실은 사계절 내내 같은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고 있고 멸균처리를 철저히 하고 있기 때문에 감염이나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또한, 수술 후 처방하는 약을 잘 점안하면 감염 없이 회복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상담 먼저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의료진을 선택할 때 풍부한 임상 경험과 다양한 검사 장비를 갖춰 두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글 : 강남성모원안과 김만수 대표원장 (안과전문의, 의학박사))

출처 : 헬스인뉴스(http://www.healthinnews.co.kr)